연구논문
집단미술치료가 시설모자가정 아동의 자기개념 및 희망감에 미치는 효과 (이은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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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인문학연구소2011-09-15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이메일 프린트 |
분류 논문 학술지구분 등재 논문제목 집단미술치료가 시설모자가정 아동의 자기개념 및 희망감에 미치는 효과 저자 이은진 참여구분 HK연구인력 저자수 1 학술지명 정서ㆍ행동장애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처 한국정서ㆍ행동장애아교육학회 게재일 2011.09.15 집단미술치료가 시설모자가정 아동의 자기개념 및 희망감에 미치는 효과 이은진(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 HK연구교수) <초록> 이 연구는 시성에 거주하고 있는 모자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자기개념 및 희망감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전라북도 W군 00모자원에 위탁되어 있는 시설모자가정의아동 10명을 각각 5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선정,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초기,중기,종결기로 구안하여 20회기를 실시하고 두 집단의 자기재념과 희망감을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도구로는 이훈진,원호택(1995)이 사용한 자기개념척도와 최동옥(2005)의 연구에서 이용된 희망감척도를 사용하였으며,통계분석은 독립표본 t-test를 사용하여 두 집단의 동질성을 검증한 다음 사전 사후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Wilcoxon-test를 실시하었다. 핵심단어: 자기개념, 희망감, 집단미술치료, 시설모자가정 아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