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집단미술치료가 시설모자가정 아동의 자기개념 및 희망감에 미치는 효과 (이은진)
집단미술치료가 시설모자가정 아동의 자기개념 및 희망감에 미치는 효과 (이은진)
마음인문학연구소2011-09-15

분류   논문

학술지구분   등재

논문제목   집단미술치료가 시설모자가정 아동의 자기개념 및 희망감에 미치는 효과

저자   이은진

참여구분   HK연구인력

저자수   1

학술지명   정서ㆍ행동장애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처   한국정서ㆍ행동장애아교육학회

게재일   2011.09.15

집단미술치료가 시설모자가정 아동의 자기개념 및 희망감에 미치는 효과

이은진(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 HK연구교수)

<초록>

 이 연구는 시성에 거주하고 있는 모자가정 아동을 대상으로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자기개념 및 희망감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전라북도 W군 00모자원에 위탁되어 있는 시설모자가정의아동 10명을 각각 5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선정,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초기,중기,종결기로 구안하여 20회기를 실시하고 두 집단의 자기재념과 희망감을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도구로는 이훈진,원호택(1995)이 사용한 자기개념척도와 최동옥(2005)의 연구에서 이용된 희망감척도를 사용하였으며,통계분석은 독립표본 t-test를 사용하여 두 집단의 동질성을 검증한 다음 사전 사후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Wilcoxon-test를 실시하었다.
연구결과,첫째 집당미술치료가 시설모자가정 아동의 자기개념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둘째,집단미술치료가 시설모자가정 아동의 희망감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시설거주 아동이 집단미술활동을 통하여 자기를 지각하고, 자기개념을 향상시킬 수 있음은 물론,미래에 대한 희망감을 긍정적으로 높여감을 확인하여 싱리사회적 적응을 도울 수 있음을 시사한다.

핵심단어: 자기개념, 희망감, 집단미술치료, 시설모자가정 아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