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 번 | 구 분 | 성 명 | 소 속 | 분 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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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소장 | 장진영 | 원광대학교 | 불교학 |
2 | 부소장 | 박성호 | 원광대학교 | 철학 |
3 | 부소장 | 김은진 | 원광대학교 | 교육학 |
4 | 행정실장 | 정은경 | 원광대학교 |
연 번 | 구 분 | 성 명 | 소 속 | 분 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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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일반연구원 | 안관수 | 사범대학 | 교육학 |
2 | 일반연구원 | 김재효 | 원광대학교 | 한의학 |
3 | 일반연구원 | 한내창 | 원광대학교 | 종교사회학 |
4 | 일반연구원 | Christian Krageloh | Auckland University of Technology | Psychology |
5 | 일반연구원 | 홍선미 | 원광대학교 | 심리학/문학 |
6 |
백현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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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
소개 |
전북대학교 교육공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공유분과의 핵심 사업의 하나인 마음인문학 전자문화지도의 구현에 전문역량을 갖추고 있으며 교육프로그램 모형 계발 등 마음인문학의 학제적 성격을 극대화하고 마음인문학의 사회적 확산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다. | |
약 력 |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졸업 (교육공학전공)
우석대학교 대학원 석사졸업 (컴퓨터교육전공) 전주교육대학교 연구교수 (2010~2011) 원광대학교평생교육원 원장 (2021~현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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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실적 |
「마음공부 전자문화지도 개발에 관한 탐색적 연구」,『원불교사상과 종교문화』제 62권,(2014.12) 「이야기치료 기법을 활용한마음상처 치유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효과분석」,『디지털정책연구』16권 2호,(2015.04) 「‘생태적’ 인간을 기르기 위한 마음교육의 방향」,『원불교사상과 종교문화』제 64권,(2015.04) 「마음의 창 유형에 따른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과의 관계 연구」,『디지털융복합연구』14권 4호,(2016.04) 「마음챙김에 기반한 긍정심리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17권 3호,(2017.02)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한 문학치료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연구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19권 2호,(2018.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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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논저 |
단독,『Pythond을 이용한 빅데이터 분석 기초』,공동체,(2021)
단독,『R을 이용한 빅데이터 분석 기초』,공동체,(2021) 단독,『공감, 마음을 이해하다』,공동체,(2018) 단독,『색체, 마음을 치유하다』,공동체,(2015) 역서,『친밀한 관계를 위한 마음쓰기:관계증진 이론』, 공동체, (20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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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nd946@gmail.com | ||
외부
활동 |
국방정신전력원 편집위원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연구이사 한국디지털정책학회 연구이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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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진영 | ||
교수
소개 |
동국대학교 불교학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불교 경전과 사상에 담긴 마음의 원리와 마음공부방법론을 탐구함. 구체적으로 불교의 마음공부, 원불교 마음공부, 마인드풀니스 명상과 마음치유의 원리 및 방법론 등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 |
약 력 | 영산선학대학교 전임강사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책임연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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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실적 |
「마음병의 세 가지 측면: 무지, 욕심, 습관」,(2015.06) 「MBSR과 원불교 마음공부의 비교고찰: 수행체계의 성립과 확산을 중심으로」,(2015.09) 「초기화엄교학에 미친 유식사상의 영향: 심식설의 전개와 성기설의 형성을 중심으로」,(2016.02) 「원불교 청소년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心心풀이 M3(Meta-Mind Meditation)’ 프로그램을 중심으로」,(2016.02) Measuring Trait Mindfulness: How to Improve the Precision of the Mindful Attention Awareness Scale Using a Rasch Model(2016.04) 「사띠(Sati), 마인드풀니스(mindfulness), 그리고 염(Nyem)의 수행상 의미 변천」,(2016.05) Assessing Mechanisms of Mindfulness: Improving the Precision of the Nonattachment Scale Using a Rasch Model,(2016.10) 「마음치유의 원리: 불교의 업설(業說)을 중심으로」,(2017.03) 「사띠(Sati), 마인드풀니스(mindfulness), 그리고 염(Nyem)의 수행상 의미 변천」,(2016.05) 「마음공부에 있어서 반조(返照)의 역할: 禪불교와 원불교를 중심으로」,(2017.05) 「마음공부의 사회적 확산 과정: 심심풀이 M3(meta-mind meditation) 프로그램을 중심으로」,(2017.06) 「마음공부의 사회적 역할: ‘무아봉공(無我奉公)’의 의미를 중심으로」,(2017.12) 「마음공부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사례 및 효과검증: ‘심심풀이 M3(Meta-Mind Meditation)’ 프로그램을 중심으로」,(2018.02) 심심풀이 M3 프로그램 공동개발 및 자문(2014~) 케어마인드(CARE Mind) 프로그램 공동개발(20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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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논저 |
우리시대의 인간상(공저, 2014.06) 우리시대의 마음병(공저, 2015.06) 마음인문학과 인성교육(공저, 2015.05) 명상과 치유(공저, 2016.05) 마음챙김, 미국을 깨우다(Mindful America)(공역, 2017.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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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insuwon@hanmail.net | ||
외부
활동 |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운영위원(2015~) 한국불교학회 이사(2015~) 심심풀이 M3 프로그램 공동개발 및 자문(2014~) 한국종교교육학회 이사(2016~) 케어마인드(CARE Mind) 프로그램 공동개발(20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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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흥 | ||
교수
소개 |
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 HK교수. 현대서양철학, 과학철학, 인지과학의 철학, 심리철학 전공. 현재는 인문학적 토대 위에서 마음을 치유하고 도야하는 마음공부론 및 마음치유론 집중 연구. 메타마인드 혹은 메타주체의 다양한 활용을 통한 마음도야 및 마음치유에 관심. | |
약 력 | 한국외국어대 독일어과 졸업
독일 Marburg대학교 철학 석사 및 박사 한남대, 청주대, 서원대 등 시간강사 원광대 마음인문학연구소 HK연구교수 (2011~20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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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실적 |
「‘생활 속 마음공부’의 개념과 모형에 대한 일고찰」, 『철학논총』, 새한철학회 (2021)
「마음인문학의 사상적 토대에 대하여: 마음공부론을 중심으로」, 『철학탐구』, 중앙철학연구소 (2020) 「깨달음의 본질, 기제 그리고 전략: 깨달음의 일상적 적용을 위한 시론」, 『철학연구』, 철학연구회 (2018) 「인지행동치료 제3흐름의 철학사상적 특성 고찰」, 『대동철학』, 대동철학회 (20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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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논저 |
저서, 『마음의 평화로 이끄는 시드니 뱅크스의 지혜』, 공동체, (2021)
저서, 『동서양 깨달음의 길: 십우도와 동굴의 비유』, 공동체, (2019) 저서, 『통합적 마음학』, 공동체, (2016) 역서, 『내 마음을 지키기 위한 철학학교』, 요하네스 부체 지음, 책세상, (2019) 역서, 『심리철학적 소견들』, 1, 2권, 아카넷, (20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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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lturalist@gmail.com | ||
외부
활동 |
대동철학회 감사 | |
김은진 | ||
교수
소개 |
그동안 청소년들의 심리, 특히 그들의 정의적 특성과 관련하여 논문들을 발표해 왔으며 인성교육 및 마음공부를 주요 관심분야로 활동하고 있다. 부모-자녀 관계, 정서 및 정서조절, 마음공부·인성교육 프로그램 등을 중심으로 강의와 연구 활동에 매진 중이다. | |
약 력 | 경희대학교 교육심리 전공 교육학박사
경희대학교 교육심리 전공 교육학석사 現 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 조교수 現 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 부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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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실적 |
유념 다이어리를 활용한 중학생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1(5), 한국콘텐츠학회(2021), 단독.
Effectiveness of the Mindfulness-Based OpenMind-Korea (OM-K) Preschool Program」, 『MINDFULNESS』, 11(4), SPRINGER(2020), 교신. Parental Social Validity of the Mindfulness-Based OpenMind-Korea (OM-K) Preschool Program」,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28(10), SPRINGER(2019), 교신. Feasibility and Acceptability of the Mindfulness-Based OpenMind-Korea(OM-K) Preschool Program」,『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28(8), SPRINGER(2019), 교신. Interpersonal Mindfulness in Parenting Scale: Testing the Psychometric Properties of a Korean Version」, 『MINDFULNESS』, 10(3), SPRINGER(2019), 교신. 마음챙김이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스트레스 및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스트레스연구』, 26(4), 대한스트레스학회(2018), 단독.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 간 관계에서 교사 마음챙김의 효과」, 『스트레스연구』, 26(3), 대한스트레스학회(2018), 단독.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Mindfulness in Teaching Scale」, 『MINDFULNESS』, 9(1), SPRINGER(2018), 교신. 대학생 불안정애착과 정서, 정서조절곤란의 관계에서 마음챙김의 매개효과」, 『청소년복지연구』, 19(1), 한국청소년복지학회(2017), 단독. 마음챙김 주의 알아차림이 대학생의 자동적 사고, 우울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복지연구』, 17(4), 한국청소년복지학회(2015), 단독. 청소년기 부모애착, 자아존중감, 분노, 스트레스 관계에 대한 종단연구」, 『한국청소년연구』, 26(4),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2015), 단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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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논저 |
공역, 『교육상황에서의 마음챙김 핸드북Ⅰ·Ⅱ: 이론과 실천의 통합』, 공동체, (2020).
저서, 『마음공부 기반 유아 인성교육Ⅰ: 부모와 교사를 위한 이론』, 공동체, (2020). 공저, 『마음공부 기반 유아 인성교육Ⅱ: 오픈마인드-코리아 프로그램』, 공동체, (2020). 공저, 『증상별 마음치유방법론』, 공동체, (2019). 공역, 『마음챙김, 미국을 깨우다』, 공동체, (2017). 공저, 『마음치유방법론』, 공동체, (2016). 공저, 『중학생 마음연구: 중2병이 아니라 성장통이라고요』, 공동체, (2015). 저서, 『마음공부의 실제』, 공동체, (20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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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jkim2367@wku.ac.kr | ||
외부
활동 |
원광대학교 평생교육원 운영위원(2021~ 현재)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운영위원(2021~ 현재) 마음공부』 학술지 윤리위원장(2021~ 현재)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논문 심사위원(2020~ 현재) MINDFULNESS』 논문 심사위원(2019~ 현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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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호 | ||
교수
소개 |
성균대학교 유학과 석사학위를 마치고, 중국 북경대학교에서 중국철학(양명학)을 전공하였다. 평소 불교와 유학의 심에 대한 담론과 수행방법의 고찰을 통한 인간의 심리적 치유와 도야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해왔다. 최근에는 유학의 심성론과 공부론에서 마음치유의 가능성에 대한 이론정립과 실천적 프로그램 개발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 |
약 력 | 북경대학교 대학원 박사졸업 (중국철학전공)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졸업 (유학전공) 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 HK(2018~) 중국귀양문헌교류센터 특별초빙연구원(2017~2019) 한국양명학회 연구이사(20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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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실적 |
「주자의 격물치지와 원불교 사리연구의 비교」, 『원불교사상과 종교문화』, 원불교사상연구원(2017)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인류정신혁명과 양명사상」, 『유학연구』, 유학연구소(2018) 「왕양명 지행론의 중층적 의미구조에 대한 일고」, 『원불교사상과 종교문화』, 원불교사상연구원(2018) 「왕양명 지행론에서 허령의 위상과 작용, 『양명학』, 한국양명학회(2019) 「원불교 마음공부의 주체와 그 작용 : 공적영지를 중심으로」, 『원불교사상과 종교문화』, 원불교사상연구원(2020)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하곡사상」, 『양명학』, 한국양명학회(2020) 「유학의 미발과 원불교의 정신개념 비교」, 『한국종교』, 종교문제연구소(20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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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논저 |
저서, 『논어와 마음공부』, 공동체(2019)
공저, 『덕목별 마음도야론1』, 공동체(2019) 공저, 『마음공부 공동체를 찾아서』, 공동체(2019) 공저, 『마음공부의 장 : 마음에서 환경까지』, 공동체(2019) 공저, 『증상별 마음치유방법론』, 공동체(2019) 역서, 『명상의 심리학1, 2』, 공동체(20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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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ttl@hanmail.net | ||
외부
활동 |
시민강좌 “인문학이란 무엇인가”(2016.12-2017.2) 한울안 신문기고 “유림(儒林)산책”(2016.8~) 원광대학교 강의(2017.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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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지선 | ||
교수
소개 |
서울시립대학교 사회복지학과에서 석·박사 학위 취득 후, 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 HK연구교수로 재직 중이다. 그동안 사회적 기업, 사회서비스 및 노인장기요양보장체계에 관한 연구를 진행해왔으며, 최근에는 아동, 노인 및 장애인 돌봄 종사자의 역량강화를 위한 마음챙김 프로그램 개발과 교육에 관심을 갖고 연구와 학술활동을 하고 있다. | |
약 력 |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사회복지학박사)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사회복지학석사) 서울시립대학교 사회복지학과(사회복지학사) 현) 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 HK연구교수 전) 서울시립대 사회과학연구소 연구원 전) 서울시복지재단 위촉연구원 전)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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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실적 |
「사회서비스 공급체계의 공공성 실현방안: 비영리 민간 서비스공급자의 위상 및 역할을 중심으로」, 『한국케어매니지먼트연구』, 43, (2022), 공동.
「코로나19(COVID-19)시기에 SNS감사일기프로그램이 의료기관 종사자의 감사성향, 직무만족과 삶의 만족에 미치는 효과」, 『융합정보논문지』, 12(5), (2022), 1저자. 「원불교 경전연습 방법론 제언-기독교의 큐티 사례와 성인학습자 특성을 중심으로-」,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89, (2021), 교신. 「노인요양시설에근무하는 요양보호사의 직무스트레스가 노인학대에 미치는 영향: 마음챙김과 정서조절곤란의 이중매개효과」, 『한국사회복지행정학』, 23(3), (2021), 1저자. 「요양보호사의 마음챙김이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21』, 12(3), (2021), 교신. 「이해관계자 분석 방법론을 적용한 신입사원 교육의 과정개발 사례 연구」, 『역량개발학습연구』, 16(2), (2021), 교신. 「Effectiveness of the Mindfulness-based OpenMind-Korea(OM-K)」, 『Mindfulness』, 11(4),(2020), 공동. 「Parental Social Validity of the Mindfulness-Based OpenMind-Korea(OM-K) Preschool Program」, 『Child and Family Studies』, 28, (2019), 공동. 「Feasibility and Acceptability of the Mindfulness-Based OpenMind-Korea(OM-K) Preschool Program」, 『Child and Family Studies』, 28, (2019), 공동. 「사회서비스제공과 사회적기업」, 『사회보장연구』, 26(3), (2010), 공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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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논저 |
『사회보장론』, 학지사, (2021), 공저
『마음공부 기반 유아 인성교육Ⅱ: 오픈마인드-코리아 프로그램』, 공동체, (2020), 공저 『고령사회 가이드라인 개발』, 서울시복지재단, (2010), 공저 『통합적 노인복지서비스 전달체계 연구』, 서울시복지재단, (2010), 공저 『노인건강정책의 현황과 향후 추진방향』,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9), 공저 『노인장기요양보험 등급외자를 위한 보건복지서비스 연계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9), 공저 『고령화 심화 농촌지역 노인의 생활기능자립을 위한 보건복지지원체계 구축』,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8), 공저 『노인장기요양보장체계의 현황과 개선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8), 공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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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hjs7979@wku.ac.kr | ||
외부
활동 |
(강의)
서울시립대학교 시간강사(2021~) 원불교 소태산마음학교 강사(2018~) 익산시 부모교육 전문강사(2022~)
(연구용역) 「요양보호사를 위한 한국형 마음챙김돌봄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B유형_인문사회학술연구교수사업(과제번호 2020S1A5B5A17091290)」, 한국연구재단, (2020), 책임 「노인복지관 기능 및 역할재정립을 위한 연구」, 보건복지부ㆍ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 (2017), 공동 「군포시 제3기 지역사회복지계획 수립에 관한 연구」, 한세대학교, (2014), 공동 「동대문구 제2기 지역사회복지계획 수립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복지사회연구센터, (2010), 공동 「의왕시 제2기 지역사회복지계획 수립에 관한 연구」, 성결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2010), 공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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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대성 | ||
교수
소개 |
현대시 전공으로 석·박사를 졸업하고 국내외 문학 이론과 1960년대 이후의 시 연구를 통해 한국 현대시 분석 방법론을 구체화하는 데 집중해왔다. 또한 문학연구자로서 문화콘텐츠를 기획하여 학술적이고 대중적인 중간 영역에서 활동했으며, 최근에는 마음의 치유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연구하고 있다. | |
약 력 | 서강대학교 대학원 박사졸업 (현대시 전공)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졸업 (현대시 전공) 두원공과대, 청주교대, 신안산대, 차의과학대 등 시간강사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여가정책과 연구원 국립한글박물관 연구교육과 연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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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실적 |
「문화콘텐츠로서 신동엽 作 <석가탑>의 기획 방향 연구 ― 공간의 문제를 중심으로」, 『역사와 융합』 11, 바른역사학술원(2022)
「김승희 시에 나타난 고통과 희열의 언어적 전략 연구」, 『국제어문』 92, 국제어문학회(2022) 「신동엽의 <석가탑>과 현진건의 『무영탑』 비교 연구 ― ‘비어 있음’의 이미지를 중심으로」, 『비교문학』 77, 한국비교문학회(2019) 「신동엽 시에 나타난 오장환 시의 인유 양상 연구」, 『한국문학과 예술』 25, 숭실대학교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20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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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논저 |
공저, 『신동엽과 문화콘텐츠』, 소명(2022)
공저, 『신동엽 문학기행 ― 이 세상에 나온 것들의 고향을 생각했다』, 소명(2020) 공저, 『다시 새로워지는 신동엽』, 삶창(2020) 공저, 『석가탑: 멀고 먼 바람소리』, 모시는사람들(2019) 공저, 『신동엽, 융합적 인간을 꿈꾸다』, 삶창(20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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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agasari23@hanmail.net | ||
외부
활동 |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지원 <인문사회계열 학문후속세대의 연구력 강화를 위한 실태조사 및 과제> 공동연구원(2022)
신동엽학회 연구이사(2020∼) 및 총무이사(2014∼2019), 한국리터러시학회 연구이사(2022∼), 코리안퍼시픽필하모닉오케스트라 사무실장(2020) 연극 <과수원의 세레나데> 기획 및 극작(2022), 온라인 뮤지컬 <석가탑> 쇼케이스 기획(2020), 입체낭독극 <석가탑> 기획(2019), 문학팟캐스트 <내 마음 끝까지> 기획(2018), 신동엽시낭송버스킹 기획(2017), 신동엽문학콘서트 연출(2016), 국립한글박물관 기획특별전 개막공연 <쓰고, 고쳐 쓰고, 다시 쓰다> 극작(20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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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훈 | ||
교수
소개 |
Won Dharma Center(미국 뉴욕주)에서 명상 지도자로 활동하며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왔고, 명상센터, 학교, 복지기관, 어린이집 등에서 명상에 기반한 마음공부 프로그램을 지도하고 있음. 다양한 전통의 훈련에 참여하여 현대 명상의 흐름을 파악하고 있으며 마음공부의 체화, 일상화, 사회화를 위해 마음공부 및 인성교육, 동선(moving meditation), 마음도야와 마음치유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음. | |
약 력 | 원광대학교 대학원 박사졸업 (원불교학 전공)
Won Institute of Graduate Studies 석사졸업 (원불교학 전공) Won Dharma Center 명상 지도자 (2010~2013) 한국종교인평화회의 종교간대화위원 (2014~현재) 현) 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 HK연구교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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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실적 |
「원불교 마음공부에서 ‘세움(立)’의 의미」, ?마음공부? 1, (2020)
Effectiveness of the Mindfulness-Based OpenMind-Korea (OM-K) Preschool Program, Mindfulness 11(4), (공동, 2020) How to Sit in Sitting Meditation, Mindfulness 10(11), (2019) Parental Social Validity of the Mindfulness-Based OpenMind-Korea (OM-K) Preschool Program,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28(10), (공동, 2019) Feasibility and Acceptability of the Mindfulness-Based OpenMind-Korea (OM-K) Preschool Program,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28(8), (공동, 2019) 「갈등치유와 원불교의 종교교육」, ?종교교육학연구? 57, (공동, 2018) 「원불교 ?일원상 법어? 형성과정 연구」,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71,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2017) 「불교정전 일원상장 성립의 의의 : 1935-1943년을 중심으로」, ?원불교사상과종교문화? 67,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20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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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논저 |
<저서>
?지금, 나의 길을 가는 중입니다?, 공동체, (2020) ?마음공부 기반 유아 인성교육Ⅱ: 오픈마인드-코리아 프로그램?, 공동체, (공저, 2020) ?마음공부 공동체를 찾아서: 미국편?, 공동체, (공저, 2020) ?마음공부 공동체를 찾아서: 유럽편?, 공동체, (공저, 2019) ?마음공부 공동체를 찾아서: 오세아니아편?, 공동체, (공저, 2019) ?마음챙김, 미국을 깨우다?, 공동체, (공역, 2017) ?교육상황에서의 마음챙김 핸드북: 이론과 실천의 통합?, 공동체, (공역, 2020) ?마음챙김의 불교적 토대?, 공동체, (공역, 2020) <북챕터> 「절 명상, 심신치유의 길」, ?매체별 마음치유방법론?, 공동체, (2019) 「명상적 걷기와 환경의 치유」, ?마음공부의 장: 마음에서 환경까지?, (2019) 「마음공부와 공익심」, ?덕목별 마음도야론1?, 공동체, (20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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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oksang@yahoo.com | ||
외부
활동 |
<마음공부론>, <명상과 철학>, <생활명상실습>, <선과 인격수련>, <종교와 원불교> 등을 강의함. | |
이은수 | ||
교수
소개 |
아동심리치료 전공으로 석·박사를 졸업하고 공인 자격을 가진 아동상담전문가로서 많은 현장에서 아동·청소년과 부모 심리상담을 하였다. 다양한 임상경험을 바탕한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연구를 다수 수행하였다. 자기실현경향성에 대한 신념과 관계 증진의 중요성에 기반하여, 개인과 가정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는 실천적 연구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 |
약 력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졸업 (아동심리치료전공)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졸업 (아동심리치료전공) 숙명여자대학교 상담학전공 초빙대우교수 서울가정법원 면접교섭센터 면접교섭상담위원 숙명여자대학교 아동연구소 연구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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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실적 |
「영유아기 부모 성찰 기능 척도의 문항개발 예비연구」, 『놀이치료연구』, 18(4), (2015)
「가정폭력을 경험한 가족에 대한 인간중심 놀이치료 사례연구: 형제놀이치료와 CPRT를 활용하여」, 『놀이치료연구』, 18(3), (2015) 「교사-학생 관계 증진 훈련에 참여한 초등학교 교사의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초등상담연구』, 14(3), (2015) 「부모-자녀 관계문제를 가진 부주의하고 충동적인 아동의 놀이치료 사례연구 -아동중심 놀이치료(CCPT)와 부모-자녀 관계치료(CPRT) 개입으로-」, 『청소년시설환경』, 17(1), (2019) 「아동상담자의 부모-자녀 관계치료(CPRT) 체험연구:상담자 발달을 중심으로」, 『놀이치료연구』, 22(1), (2019) 「아동상담자의 부모-자녀 관계치료(CPRT) 체험연구:CPRT를 중심으로」, 『놀이치료연구』, 22(2), (2019) 「청소년 인성교육 강사 경험에 관한 질적연구-‘심심풀이 M3(Meta-Mind Meditation)’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종교교육학연구』, 61, (2019) 「아버지 되어가기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영유아 자녀를 양육하는 남성을 대상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6(2), (2020) 「대학생의 연애 경험에 관한 질적연구」, 『인문사회21』, 11(1), (2020) 「부모 놀이치료(FT) 및 부모-자녀 관계치료(CPRT)의 연구동향: 국내 학회지 게재논문(2010-2020)을 중심으로」, 『한국아동심리치료학회지』, 16(2), (20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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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논저 |
저서, 『대학생 마음 다큐멘터리: 그는 왜 사랑이 아니라 하였나』, 공동체, (2020)
공역, 『놀이의 치료적 힘』, 시그마프레스, (2015) 공저, 『매체별 마음치유방법론』, 공동체, (2019) 공저, 『마음공부 공동체를 찾아서』, 공동체, (20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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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eunsu@gmail.com | ||
외부
활동 |
숙명여자대학교 강의 (2018~2020)
숙명여자대학교 ‘부모-자녀 관계증진 훈련(CPRT)’ ‘교사-학생 관계증진 훈련(CTRP)’ 강사 (2013) 삼성꿈장학재단 사회정서지지 프로그램 매뉴얼 개발 및 운영 (2013~2015) 국가정책과제 면접교섭센터 설치 및 운영 매뉴얼 개발과 시범 운영 수행 (2013~2014) 양육비이행관리원 면접교섭 매뉴얼 개발 (2018) |
연번 | 구분 | 성명 | 학위과정 | 분야 |
1 | 연구원 | 정상희 | 원광대학교 박사과정 | 사학 |
2 | 연구원 | 최고은 | 원광대학교 석사과정 | 선명상치유학 |
3 | 근로 | 박상수 | 원광대학교 학사과정 | 문예창작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