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인문학 사상, 치유, 도야, 공유
▶ 아젠다의 효과적인 수행을 위하여 4개 분야의 연구팀을 구성한다. 팀장은 1단계의 경우 일반연구원이 맡으며, 2단계부터는 HK(연구)교수 중 1인이 담당하도록 한다.
▶ 팀별로 연구를 진행하여 과제별 정기 콜로키움을 개최한다. 해당 연구인력 뿐만 아니라 대학원생 및 외부의 해당분야 연구자도 참여하게 함으로써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연구의 인적 인프라 형성 및 연구 인력양성의 기회를 제공한다.
▶ 팀 상호간에도 정기적인 학술교류를 위하여 공동 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연구진행 과정을 공유하며, 정기 워크숍을 개최하여 연구 중간과정을 점검하고 조율한다. 더불어 정기 국내학술대회 및 국제학술대회 등을 공동으로 기획하고 진행하면서 연구 협력 체제를 구축한다.
도야분과
단계 |
연구목표 |
연차 |
연구수행과제 |
1단계 |
마음인문학 교육 및 교사 양성 프로그램 개발 |
1년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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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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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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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
마음인문학 교육프로그램의 현장적용 |
4년차 |
- 마음인문학 사회적응을 위한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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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차 |
- 마음인문학 시민강좌 운영
- 마음인문학 인터넷강좌 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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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년차 |
- 마음치유 센터 구축을 위한 의료서비스 인프라 구축
- 명상수행 효과의 현대적 적용 및 프로그램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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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
마음 분석학 완성 및 마음치유센터 구축 |
7년차 |
- 마음인문학 교사 연수 프로그램 실시
- 정부 · 지자체 · 시민단체와 연계한 평생교육 과정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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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년차 |
- 대학원 내 마음인문학 전공과정 개설 운영
- 마음인문학 교육활동자료 편찬(유아,초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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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년차 |
- 온-오프 교육 기관을 연계한 마음인문학 교육 허브 구축
- 마음인문학 교육활동자료 편찬(중등)
- 사회교육원 · 대학원 · 시범학교 · 온라인 교육기관 통합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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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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