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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공부의 사회적 확산 과정 – 심심풀이 M3(meta-mind meditation)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마음공부의 사회적 확산 과정 – 심심풀이 M3(meta-mind meditation)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마음인문학연구소2017-06-27

분류 논문

학술지구분 등재

논문제목 마음공부의 사회적 확산 과정 – 심심풀이 M3(meta-mind meditation)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저자 장진영 외 2인

참여구분 HK교수

저자수 3

학술지명 원불교사상과 종교문화 2017, vol., no.72, pp. 261-288 (28 pages)

발행처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게재일 2017.6.27

마음공부의 사회적 확산 과정 – 심심풀이 M3(meta-mind meditation)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장진영(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 HK교수)

 

<요약문>

본 논문은 마음공부의 사회적 확산 과정을 ‘심심풀이 M3(meta-mind meditation)’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마음공부가 기타의 공부법과 크게 다른 점은 그 공부의 대상과 주체가 일치한다는 점이다. 실제 마음공부는스스로의 체험과 자각을 중시한다. 이를 위해 그 마음이 현상적으로 나타날때, 즉 마음에서 분별이 나타나는 순간에 마음을 포착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이처럼 마음공부에서 어떤 경계가 주어졌을 때, 그것을 알아차리는 마음이 바로 ‘메타 마인드(meta-mind)’라 할 수 있다. 즉 이는 마음이 어떤 대상을 대하여 느낌·생각·감정 등의 마음작용을 일으킬 때, 그 작용하는 마음을 스스로 알아차리는 마음이라 할 수 있다. 마음공부는 본질적으로 사회적 관계 속에서 참다운 의미를 가질 수 있다. 마음공부의 사회화 혹은 사회적 확산은 마음공부의 구체적인 효과가 내면의 평안과 심신의 건강만이 아니라 가정, 직장, 학교, 국가 등 사회 전반에 긍정적인영향을 주도록 하자는 것이다. 마음공부의 사회화 과정의 한 예로서 기존의 원불교 마음공부의 이론적 토대를 ‘메타 마인드’를 중심으로 재구성하고, 동시에사회적 요청을 수용하여 다양한 콘텐츠 개발, 강화된 체험활동, 인성교육의 핵심덕목 등이 반영된 프로그램으로 변천되는 과정을 검토해보았다. 이러한 마음공부의 사회화가 지속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프로그램 및 콘텐츠의 지속적인 개발이 필요함은 물론, 이를 지도할 수 있는 지도자(전문가) 양성 및 재교육, 마지막으로 전문훈련센터 및 일상의 공부모임(커뮤니티) 등의 지원이 요청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