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생 불안정애착과 정서, 정서조절곤란의 관계에서 마음챙김의 매개효과
대학생 불안정애착과 정서, 정서조절곤란의 관계에서 마음챙김의 매개효과
마음인문학연구소2017-03-09

분류 논문

학술지구분 등재

논문제목 대학생 불안정애착과 정서, 정서조절곤란의 관계에서 마음챙김의 매개효과

저자 김은진

참여구분 HK교수

저자수 1

학술지명 청소년복지연구 2017, vol.19, no.1, pp. 1-27 (27 pages)

발행처 한국청소년복지학회

게재일 2017.3.9

대학생 불안정애착과 정서, 정서조절곤란의 관계에서 마음챙김의 매개효과

김은진(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 HK교수)

 

<요약문>

본 연구는 대학생의 불안정애착이 정서와 정서조절곤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마음챙김이 이들 관계를 매개하는지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에 교양강좌 수강생 217명(남 93명, 여 124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이를 분석하였다.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불안정애착이 마음챙김을 매개로 정서와 정서조절곤란에 이르는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검증하였는데 본 연구를 통해 확인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불안정애착을 나타내는 애착불안과 애착회피는 모두 부적정서, 정서조절곤란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이고 마음챙김, 정적정서와는 유의한 부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불안정애착이 마음챙김을 매개로 정서와 정서조절곤란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가정한 본 연구의 연구모형은 우수한 적합도를 나타내었다. 셋째, 마음챙김은 애착불안과 정서조절곤란의 관계를 부분매개하고, 애착회피와 정서조절곤란의 관계를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는 첫째, 마음챙김이 불안정애착과 정서, 정서조절곤란의 관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시사해주며, 둘째, 같은 불안정애착이라 할지라도 애착불안과 애착회피에 대한 개입이 달리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셋째, 마음챙김의 상태가 어렵고 복잡한 전문 수련에 의해서만 가능한 것이 아님을 함의함으로써 대학생을 위한 접근 용이한 마음챙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할 때 그 필요성의 근거를 제시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