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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공부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사례 및 효과검증- ‘심심풀이 M3(Meta-Mind Meditation)’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장진영 외 2인)
마음공부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사례 및 효과검증- ‘심심풀이 M3(Meta-Mind Meditation)’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 (장진영 외 2인)
마음인문학연구소2018-02-28

분류 논문

학술지구분 등재

논문제목 마음공부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사례 및 효과검증-‘심심풀이 M3(Meta-Mind Meditation)’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저자 장진영

참여구분 HK교수

저자수 3

학술지명 종교학연구 56

발행처 한국종교교육학회

게재일 2018.02.28

마음공부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사례 및 효과검증

-‘심심풀이 M3(Meta-Mind Meditation)’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장진영(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 HK교수)

 

<요약문>

본 연구에서는 마음공부를 기반으로 한 청소년 인성교육 프로그램 ‘심심풀이 M3(Meta Mind Meditation)’를 중심으로 효과검증을 실시하였다. 특히 심심풀이 M3 프로그램은 그 프로그램 구성을 업그레이드하는 과정에서 「인성교육진흥법」 등이 요구하는 기준을 수용하면서도 기존의 인성교육에 대한 문제점을 적극 보완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었다. 이에 먼저 명상을 중심으로 한 자기조절 능력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었으며, 공동체 활동을 통해 배려․소통의 능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대한 측정도구는 한국교육개발원에서 개발한 KEDI 인성검사를 사용하였으며, 측정결과 자기조절과 배려․소통의 측면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얻게 되었다. 이러한 기대의 이면에는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바탕하고 있다. 첫째, 프로그램의 구성에 있어서 인지적 측면에서부터 자발적 동기부여를 통해 마음과 인성의 정의는 물론 인성덕목의 숙지과정에서도 자발적 동기부여와 흥미를 제공했다. 둘째, 정서와 감정 등의 마음작용에 대한 이해, 그러한 마음이 일어나게 되는 원리에 대한 이해, 그 조절 방법으로서 명상의 단계적 체험 등을 통해 자기조절 능력 향상에 대한 구체적인 접근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셋째, 체험 위주로 인성덕목을 몸소 표현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의 설계가 이루어졌다. 뿐만 아니라 외적 요인으로서 심심풀이 M3 프로그램이 다년간 진행되고 그에 따른 지도자연수도 회를 거듭함에 따라 지도자 경험과 역량이 증가되었고, 그에 발맞추어 프로그램의 완성도가 함께 높아진 점도 유의한 효과를 이끄는 데 긍정적으로 작용했을 것으로 평가된다.

주제어 : 인성교육, 마음공부, 심심풀이 M3, 메타 마인드, 자기조절, 배려․소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