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논문
방정환의 어린이관과 도덕교육의 의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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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인문학연구소2013-02-28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이메일 프린트 |
분류 논문 학술지구분 등재지 논문제목 방정환의 어린이관과 도덕교육의 의미 저자 고시용 외1인 참여구분 HK일반연구원 저자수 2 학술지명 종교교육학연구 41 발행처 한국종교교육학회 게재일 2013.02.28 방정환의 어린이관과 도덕교육의 의미 고시용(HK일반연구원) 본 연구는 방정환의 생애와 어린이관에 대하여 살펴보고 도덕교육의 의미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는 천도교의 인내천 사상에 의거한 어린이관에 입각하여 어린이운동을 활발하게전개하였다. 어린이를 한울님이라고 보았을 뿐만 아니라 인내천의 사도(使徒)라고 규정하였다. 아울러 현실적으로 억압과 고통 속에 처한 어린이를 구원과 해방의 대상으로 보았을 뿐만 아니라민족의 미래요 희망이라는 측면을 강조하면서 우리나라의 자생적인 어린이중심교육을 전개했다. 방정환의 도덕교육은 어린이운동이라는 구체적인 실천을 통하여 도덕성의 의미와 가치를 목적으로 확립하고 현실 속에서 구현해 가는 과정으로 파악된다. 그 의미는 “①어린이의 성장 촉진,②어린이중심교육으로 전환, ③지․덕․미의 전인교육, ④스토리텔링 기반 자기변화”의 네 가지로드러낼 수 있다. 아울러 『어린이』에 수록된 각종 동화를 비롯하여 「어린이독본」 등은 하나의 체계 속에 도덕이론과 도덕교육이론이 긴밀한 관련을 이루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높이 평가된다. 방정환, 어린이, 도덕교육, 천도교, 인내천, 전인교육, 스토리텔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