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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문학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마음인문학연구소2017-06-28

분류 논문

학술지구분 등재

논문제목 문학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저자 백현기 외 3인

참여구분 HK교수

저자수 4

학술지명 디지털융복합연구 2017, vol.15, no.6, pp. 145-154 (10 pages)

발행처 한국디지털정책학회

게재일 2017.6.28

문학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교우관계에 미치는 영향

 

백현기(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 HK연구교수)

 

<요약문>

본 연구는 문학의 다양한 매체와 활동을 이용한 문학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초등학생들의 교우관계 증진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문학치료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프로그램 종료 직후에 실시한 사후검사에서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이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상담 종료 5주 후에 실시한 추후검사에서는 실험집단의 교우관계 전체 평균이 비교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둘째, 교우관계의 ‘친밀감’ 하위 영역이 사후검사에서는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이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나, 추후검사에서는 실험집단의 ‘친밀감’의 평균이 비교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셋째, 실험집단 청소년들의 교우관계 하위 영역 중 ‘관심도’ 수준이 추후검사에서 비교집단에 비해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상의 결과를 볼 때, 문학치료는 청소년의 교우관계 증진에 즉시적 효과는 없었으나 시간이 지난 후에 효과가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