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생의 대인관계 역량 강화를 위한 표현 중심 문학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대학생의 대인관계 역량 강화를 위한 표현 중심 문학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마음인문학연구소2017-06-08

분류 논문

학술지구분 등재

논문제목 대학생의 대인관계 역량 강화를 위한 표현 중심 문학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저자 백현기 외 2인

참여구분 HK교수

저자수 3

학술지명 KALCI  2017, vol.17, no.11, pp. 601-625 (25 pages)

발행처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게재일 2017.6.8

대학생의 대인관계 역량 강화를 위한 표현 중심 문학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백현기(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 HK교수)

 

<요약문>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표현 중심 문학치료 프로그램이 대인관계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문학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전후의 대인관계 역량을 살펴 그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문학치료 프로그램은 김성범(2015)의 표현 중심 문학치료 프로그램을 일부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은 전북 W대학교 학생 16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8명씩 무선배정하고, 실험집단에 총 10회기에 걸쳐 문학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표현 중심 문학치료 프로그램이 대학생들의 대인관계에서 자신이 타인에 대하여 보고 느끼는 정도인 민감성을 향상시키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타인과의 의사소통 시 거리감을 줄이면서 원만히 대화를 이끌어 나가고 있으며, 타인에 대한 자신의 부정적인 생각을 보다 좋은 방향으로 표현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대인관계를 향상시키기 위해 표현 중심 문학치료 프로그램을 재구성하고 실시하여 사후에 효과가 있음을 입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뿐만 아니라 대학생들이 자신을 이해함으로써 타인과의 관계회복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왔다는 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