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중총서 3] 마음공부의 실제
[대중총서 3] 마음공부의 실제
마음인문학연구소2014-06-25

▶  제목: [대중총서 3]  마음공부의 실제

▶  내용: 과학기술의 눈부신 발전은 우리를 이전보다 풍요로운 삶으로 이끌었다. 그러나 물질만능주의, 성공지상주의, 자기중심주의 등으로 대변되는 현대사회에서 갈수록 인간소외는 심화되고 상실감은 커져만 가며 진정한 자신이 되지 못한다는 두려움이 깊이 자리해 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낙오된 삶을 살지 않기 위해, 남들보다 뒤처지지 않기 위해, 효율적인 삶을 살아야 한다는 생각이 사람들의 마음을 온통 지배하고 있기 때문이다. 삶이 내 뜻대로만 되는 것은 아님이 당연한 바, 그렇기에 현대인들은 상대적인 박탈감과 마음의 고통을 느끼며 자신의 삶이 행복하지 않다고 너도 나도 아우성을 쳐댄다. 물질적으로 풍요로워진 삶의 이면에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할 마음의 문제가 한층 많아진 것이다. 오늘날 힐링 열풍이 보여주듯이, 마음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것은 따라서 당연한 수순일 수밖에 없다.

『마음공부의 실제』는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부응하는 마음인문학연구소의 노력을 담고 있다. 마음공부를 하면서 30년 넘었던 조울증과 우울증이 치료되고, 아무리 해결하려고 몸부림쳐도 되지 않던 부부, 자녀, 본인의 문제들이 훈훈하게 해결되는 실제 사례들을 통해, 우리들이 마음의 문제에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안내하고자 한 것이다. 이론적 탐구만으로는 변화무쌍한 마음의 문제를 결코 풀 수 없다는 점에서, 치열하게 그리고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마음공부의 현장을 소개하고 주목하게 하려는 의도가 있다 하겠다.

본 글이 일반 마음공부 서적과 크게 차별화되는 점은 다음의 두 가지로 보여진다. 첫째, 교육현장을 비롯한 여러 단체에서 각광받고 있는 마음공부와 그 사례 프로그램을 통해, “일상에서 마음공부 한다는 것”이 어떠한 것이며 상시수행을 가능하게 하는 마음공부 원리가 어떠한 것인지를 쉽게 보여주고자 하고 있다. 둘째, 동서양의 전통 속에서 이미 마음공부라 이름할 만한 다양한 담론이 전개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마음공부에 대한 필요성과 그 방법에 대한 요청이 오늘날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 사회구조적인 상황과 무관치 않다고 보면서, 개인의 평온 뿐 아니라 “행복한 사회 건설을 위한 적극적 실천으로서의 마음공부”들을 제시하고자 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마음대조공부, 자성을 세우는 공부, 알아차림 공부, 유무념 공부가 소개되고 있으며 그 외 기타 마음공부 프로그램들이 안내되고 있다.

저자는 본 작업을 위해서 마음공부 선행연구에 대한 개관 뿐 아니라, 본 글에 소개된 마음공부 프로그램들에 직접 참가하여 참여관찰하고, 온-오프라인을 망라한 자료수집 분석을 통해 각 마음공부의 실제들을 명료하게 제시하는데 주력하였다. 따라서 그동안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각 마음공부들을 종합하여 마음공부 방법론을 전반적으로 조명한 예가 없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향후 각 마음공부 원리에 대한 사례나 공개토론 분위기를 진작하는데 하나의 계기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만족이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가까운 곳에 존재한다. 그리고 그 만족은 우리를 행복으로 안내한다. 『마음공부의 실제』가, 당연한 듯 쉬운 듯 하면서도 일상에서 깊이 느끼기 어려운 이 진리를 깊이 깨닫게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 저자: 김은진

▶ 발행일자: 2014년 6월 2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