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논문은 마음인문학의 하위 분야인 도야분과에서 마음공부와 도덕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과제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일련의 절차과정과 과제가 무엇인가를 확인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국내에서수행된 논문을 중심으로 선행연구에 대한 분석과 아울러 프로그램 개발에 요구되는 일련의 절차과정을 제시해 보았다. 대체로 선행연구들은다양한 학문분야에서 다양한 접근방법으로 연구가 이뤄진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만, 향후 이런 연구 결과들을 바탕으로 다양한 학문간의 학제간적 접근은 물론 다양한 연구방법론의 적용 가능성에 대한 시사를 확인할 수 있었다. 향후 마음공부 프로그램의 개발 절차와 과정은6단계를 거쳐 이뤄질 것으로 전망한다. 다만 마음공부 프로그램의 개발에는 학제간 분야간 협력을 통한 개발, 전문가 집단별 논의를 전제로 개발된 프로그램에 대한 검증과 보급과정을 거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