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논문
마음챙김에 기반한 긍정심리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 | |
---|---|
마음인문학연구소2017-02-17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이메일 프린트 |
분류 논문 학술지구분 등재 논문제목 마음챙김에 기반한 긍정심리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 저자 백현기 외 2인 참여구분 HK교수 저자수 3 학술지명 KALCI 2017, vol.17, no.3, pp. 353-375 (23 pages) 발행처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게재일 2017.3.17 마음챙김에 기반한 긍정심리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 백현기(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 HK교수) <요약문> 본 연구는 마음챙김에 기반한 긍정심리 프로그램이 중학생의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고찰과 요구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구안한 후 전문가 검증을 통해 밝혀진 문제점들을 수정‧보완하였다. 실험은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학생 2학년 100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에는 본 연구자가 개발한 마음챙김에 기반한 긍정심리 프로그램을 50분씩 총 10회기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마음챙김에 기반한 긍정심리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이 참여하지 않은 학생들보다 ‘심리적 안녕감’에서 전체적으로 유의미한 증진을 나타내었다. 그리고 프로그램 실시 후 ‘심리적 안녕감’의 하위 요소인 낙관적 사고, 긍정적 친구관계, 긍정적 자아인식, 환경 조절력, 개인적 성장, 내적 귀인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