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 간 관계에서 교사 마음챙김의 효과(김은진)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 간 관계에서 교사 마음챙김의 효과(김은진)
마음인문학연구소2018-09-05

분류 논문

학술지구분 등재

논문제목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 간 관계에서 교사 마음챙김의 효과

저자 김은진

참여구분 HK교수

저자수 1

학술지명 스트레스 연구

발행처 대한스트레스학회

게재일 2018.09.05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 간 관계에서 교사 마음챙김의 효과

 

김은진(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 HK교수)

 

<요약문>

본 연구는 교사들의 직무스트레스와 소진 간 관계에서 마음챙김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는데 주목적을 두었다.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마음챙김을 매개로 소진에 이르는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교사 마음챙김 척도를 사용하여 이들 간 관계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확인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교사들이 남교사들에 비해 더 많은 직무스트레스를 지각하고 더 높은 소진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 직무스트레스와 소진은 서로 높은 정적 상관을 보였으며, 마음챙김은 직무스트레스 및 소진과 모두 높은 부적 상관을 보였다. 셋째, 교사 마음챙김은 직무스트레스가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유의하게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제언을 논하였다.

주요어: 직무스트레스, 소진, 교사 마음챙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