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은(四恩)사상에 기반한 대학생 감사교육 프로그램의 적용과 효과(김은진)
사은(四恩)사상에 기반한 대학생 감사교육 프로그램의 적용과 효과(김은진)
마음인문학연구소2018-07-30

분류 논문

학술지구분 등재

논문제목 사은(四恩)사상에 기반한 대학생 감사교육 프로그램의 적용과 효과

저자 김은진

참여구분 HK교수

저자수 1

학술지명 한국종교교육학회

발행처 종교교육학연구

게재일 2018.07.30

사은(四恩)사상에 기반한 대학생 감사교육 프로그램의 적용과 효과

김은진(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 HK교수)

 

<요약문>

본 연구는 원불교 사은(四恩)사상에 기반한 감사 교육프로그램이 대학생들의 감사와 자아 존중감, 배려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이론적 배경을 통해 원불교 사은(四恩)사상 및 감사가 갖는 긍정적 효과에 대해 살펴보고, 사은사상에 기반한 감사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이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대상은 대학생 4 1명(실험집단 21, 통제집단 20)으로, 적은 표본수에 적합한 통계적 추정을 위해 비모수 검증을 수행하여 이의 효과를 확인하였다. 16주 동안 본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사전-사후 분석을 실시한 결과,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감사 성향, 자아존중감, 배려가 유의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제언을 논하였다.

주요어: 사은(四恩), 감사교육 프로그램, 자아존중감, 배려, 비모수 검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