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논문
원불교 청소년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장진영 외 2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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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인문학연구소2016-02-28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이메일 프린트 |
분류 논문 학술지구분 등재 논문제목 원불교 청소년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저자 장진영 외 2인 참여구분 HK교수 저자수 3 학술지명 종교교육학연구 발행처 한국종교교육학회 게재일 2016.02.28 원불교 청소년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장진영(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 HK교수)
<요약문> 본 연구는 청소년을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心心풀이 M3(Meta-Mind Meditation)’를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여, 개발된 프로그램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한 것이다. 체계화된 프로그램 개발 절차에 따라 먼저 대상을 정하고 선행연구 검토 및 현장조사, 전문가 협의를 거쳐 프로그램의이론적 모형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일차 구성하였으며, 현장 전문가 평가와 진행자 워크숍을 통해 프로그램 내용을 수정 보완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총 16개 중⋅고등학교 427 명의 학생에게 실시되었으며, 이 중 연구자가 의도한 표준화된 과정으로 프로그램이 진행된 5개중⋅고등학교 125명(고등학생79명, 중학교31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 및 명상성찰일지 조사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첫째 프로그램의 사전-사후 변화를 살펴보기 위하여 각 변인별 t 검증을 실시하였다. 둘째 프로그램의 질적인 효과를 세밀히 살펴보기 위하여 명상성찰일지와 프로그램진행자 평가회의 자료를 검토하고 이를 범주화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心心풀이M3’ 프로그램은 정서지능을 향상시키고, 마음가짐을 변화시키며, 감사행동을 증가시켜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생들의 명상성찰일지를 질적 분석한 결과 약 80%의 학생이 명상을 통해 긍정적 변화를 경험하였다. 이런 점에서 ‘心心풀이 M3’ 프로그램은 청소년을 위한 인성교육에 적용될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고 하겠다. 주제어 : 원불교, 인성교육, 명상, 정서지능, 마음가짐, 감사행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