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야기치료 기법을 활용한 마음상처 치유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효과분석(백현기외 1인)
이야기치료 기법을 활용한 마음상처 치유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효과분석(백현기외 1인)
마음인문학연구소2015-04-15

분류 논문

학술지구분 등재

논문제목 이야기치료 기법을 활용한 마음상처 치유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효과분석

저자 백현기외 1명

참여구분 HK교수

저자수 2

학술지명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발행처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게재일 2015.04.15

이야기치료 기법을 활용한 마음상처 치유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효과분석

백현기(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 HK교수)

 

<요약문>

본 연구에서는 이야기치료의 원리와 과정을 참여자에 맞게 적용하여 어플리케이션을 설계하였다. 이야기치료를 활용한 어플리케이션은 문제 중심의 사고에서 벗어나 문제에 스스로 대항할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새로운 이야기를 찾을 수 있게 하여 자신의 삶의 이야기를 발전시키게 한다. 따라서 이야기치료를 활용한 어플리케이션은 참여자 스스로 문제를 벗어나 보다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청소년의 상처 난 마음을 치유할 수 있는 방법으로 그들에게 익숙한 스마트기기에 이야기치료 기법을 접목시켰다. 청소년들의 상처 난 마음은 성인이 되어서도 쉽게 치유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삶의 방향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되기도 한다. 본 연구에서는 Doll & Doll의 이론을 토대로 해서 이야기 흐름을 관계형성 단계, 외재화 단계, 새로운 이야기 만들기 단계, 새로운 이야기 강화하기 단계 등 4 단계로 구조화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이야기치료 기법을 활용한 마음상처 치유 어플리케이션을 설계하고 개발하였다. 이 어플리케이션을 전북소재 대학생 30명에게 마음건강 측정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으며, 그 결과 마음건강에서 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제어 : 이야기치료,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청소년, 마음상처 치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