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논문
유무념 중심의 인성함양 마음공부 프로그램이청소년 전인적 치유에 미치는 효과 (김은진 외 1인) | |
---|---|
마음인문학연구소2014-12-30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이메일 프린트 |
분류 논문 학술지구분 등재 논문제목 유무념 중심의 인성함양 마음공부 프로그램이청소년 전인적 치유에 미치는 효과 저자 김은진, 한내창 참여구분 HK연구교수외 저자수 2 학술지명 청소년복지연구 발행처 한국청소년복지학회 게재일 2014.12.30 유무념 중심의 인성함양 마음공부 프로그램이 청소년 전인적 치유에 미치는 효과
김은진(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 HK연구교수) 한내창(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장) <요약문> 본 연구는 원불교 유무념 마음공부 프로그램이 청소년 전인적 치유에 미치는 효과를 탐색하고그 시사점을 도출해 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이론적 배경을 통해 원불교가 지향하는 치유에 대해 살펴보고, 실증적으로 유무념 중심의 마음공부 프로그램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프로그램이 실시되고 있는 H여자중학교 730여명을 대상으로 1년간 세 차례의 조사를 실시한 결과, 유무념 중심의 인성함양 마음공부 프로그램은 자기존중과 자기통제를 향상시키고 절약태도, 공익행동, 이타행동을 증진시켜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한 학기 만에 나타난 긍정적인 결과로, 두학기 실시 후에도 계속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제언을 논하였다. 주제어 : 유무념 마음공부, 인성함양 마음공부 프로그램, 전인적 치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