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논문
바른 생활습관 함양을 위한 마음챙기기 인성교육 프로그램 사례 연구(김은진) | |
---|---|
마음인문학연구소2014-12-04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이메일 프린트 |
분류 논문 학술지구분 등재 논문제목 바른 생활습관 함양을 위한 마음챙기기 인성교육 프로그램 사례 연구 저자 김은진 참여구분 HK연구교수 저자수 1 학술지명 청소년복지연구 발행처 한국청소년복지학회 게재일 2014.12.04 바른 생활습관 함양을 위한 마음챙기기 인성교육 프로그램 사례 연구 김은진(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 HK연구교수) <요약문> 오늘날 한국교육은 입시위주, 성적위주의 교육에 치중하여 인성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비판을 받는다. 특히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본 태도 및 바른 생활습관 등에 대한 교육 기회가 크게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바른 생활습관 함양에 중점을 둔 H여자중학교의 인성교육 사례를 분석하여 그 효과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700여명의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세 차례의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교사의 추천을 받아 심층면접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본 인성교육 프로그램은 자기존중과 자기통제를 향상시키고 절약태도, 공익행동, 이타행동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한 학기 만에 나타난 긍정적인 결과로, 두 학기가 지난 후에도 계속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학생들은 처음에는 그냥 따라했지만 점차 마음을 챙기게 되면서 바른 습관이 형성되었다는 것에 대해 뿌듯함과 성취감을 보고하고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제언을 논하였다. 주제어 : 인성교육 프로그램, 마음챙기기, 바른 생활습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