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불교교육학의 연구성과와 과제-마음교육과 실천을 중심으로-(정혜정)
불교교육학의 연구성과와 과제-마음교육과 실천을 중심으로-(정혜정)
마음인문학연구소2013-12-31

분류 논문

학술지구분 등재

논문제목 불교교육학의 연구성과와 과제-마음교육과 실천을 중심으로-

저자 정혜정

참여구분 HK연구교수

저자수 1

학술지명 한국불교학

발행처 한국불교학회

게재일 2013.12.31

불교교육학의 연구성과와 과제-마음교육과 실천을 중심으로-

정혜정(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 HK연구교수)

<요약문>

본 연구는 2000년대 중반 이후에 발표된 불교 마음교육의 연구성과를 분석한 것이다. 마음교육의 이론적 측면에서 다루어진 연구성과는 경전에 바탕한 것과 인물 중심으로 이루어진 것, 두 부류로 나누어 접근하였다. 전자의 예로서는 대승기신론과 무아, 隨機, 팔정도, 위빠사나, 心·意·識 등을 중심으로 한 연구성과물을 사례로 들었고, 후자의 예로서는 득통 기화, 서산 휴정, 운봉 대지, 그리고 한국 선승들의 염불선을 고찰한 연구성과물을 사례로 들었다. 마음교육의 실천적 측면에서는 명상교육과 관련된 연구성과를 양적으로 분석하고 계간 학술지 ?불교평론?에서 특집 기획으로 다룬 “명상 붐, 어떻게 볼 것인가”를 집중 분석하여 각각의 쟁점들을 검토하였다. 또한 마음교육에서 차지하는 마음챙김의 비중이 계속 높아지고 있는데 마음챙김을 활용한 심리치료 프로그램과 효과검증이 주류를 이루는 연구의 현황을 밝히고, 아울러 마음챙김을 둘러싼 개념 논쟁을 집중적으로 다루었다. 끝으로 국내외의 대표적인 마음교육 프로그램 성과로서 서울의 한마음과학원의 ‘한나무’ 마음교육 프로그램과 미국의 베레 불교학연구센터(BCBS) 프로그램을 집중 분석하였고 아울러 마음교육의 향후 과제를 제시하였다.

주제어: 불교교육학, 마음교육, 명상, 마음챙김, 연구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