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등학생의 긍정적 심리 향상을 위한방학 중 단기 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김은진 외 1인)
초등학생의 긍정적 심리 향상을 위한방학 중 단기 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김은진 외 1인)
마음인문학연구소2013-10-28

분류 논문

학술지구분 등재

논문제목 초등학생의 긍정적 심리 향상을 위한방학 중 단기 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저자 김은진 외 1인

참여구분 HK연구인력

저자수 2

학술지명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발행처 한국콘텐츠학회

게재일 2013.10.28

초등학생의 긍정적 심리 향상을 위한방학 중 단기 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김은진(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 HK연구교수)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긍정적 심리 향상을 위하여 연극과 마음챙김을 주요 활동으로 하는 방학 중 단기 활동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양적분석과 질적분석을 함께 사용하여 프로그램 효과를 다각적으로 검증하였는데, 본 연구를 통해 확인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자발적이기보다는 부모 등의 권유에 의해 참여한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둘째, 프로그램 실시 후 자아존중감, 행복감이 유의하게 향상되었으며 스트레스, 우울은 유의하게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약 65∼70%대의 학생들이 재밌었다, 도움이 되었다, 배우는 게 있었다, 다른 친구에게도 추천하고 싶다는 의사를 보였으며, 학생들이 긍정적 정서의 지각과 경험적 지식의 습득을 많이 경험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제언을 논하였다.

중심어: 초등학생, 방학중 단기 활동 프로그램, 긍정적 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