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생 마음공부 프로그램의 평가-심리적 변인들의 인과관계를 중심으로-(김은진)
대학생 마음공부 프로그램의 평가-심리적 변인들의 인과관계를 중심으로-(김은진)
마음인문학연구소2013-07-30

분류 논문

학술지구분 등재

논문제목 대학생 마음공부 프로그램의 평가 -심리적 변인들의 인과관계를 중심으로-

저자 김은진

참여구분 HK연구인력

저자수 1

학술지명 종교교육학연구

발행처 한국종교교육학회

게재일 2013.07.30

대학생 마음공부 프로그램의 평가-심리적 변인들의 인과관계를 중심으로-

김은진(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 HK연구교수)

요약

본 연구는 대학 교양강좌로 실시되고 있는 마음공부 프로그램의 다각적 평가를 위해 참여동기,심리사회적 성숙도, 정서, 지속적 참여의사와 같은 심리적 변인들의 인과관계를 분석하였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대학생 129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선행연구에 근거하여 설정된 연구모형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참여동기가 높을수록 프로그램을 통해 성숙도를 높게 지각하며 정적 정서를 많이 지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참여자들의 동기가 고려되어야 함을 시사해 주었다. 둘째, 심리사회적 성숙도는 정서를 매개로만 지속적참여의사에 영향을 미쳤다. 아무리 유익한 프로그램이라 할지라도 긍정적 정서에 주의를 기울여야함이 시사되었다. 셋째, 참여동기는 성숙도와 정서를 완전매개로 지속적 참여의사에 영향을 주었다. 프로그램을 통한 성숙도, 정서를 경험한 결과로 지속적 참여의사가 높아진다는 것으로, 본 마음공부 프로그램이 대학교의 교양강좌로 유용하게 기능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상의 결과들을바탕으로 본 연구의 시사점과 제한점, 추후 연구 방향성이 제시되었다.

핵심 주제어: 대학생, 마음공부 프로그램, 참여동기, 정서, 성숙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