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생의 인성함양을 위한 마음과 행복 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가(백현기 외 1인)
대학생의 인성함양을 위한 마음과 행복 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가(백현기 외 1인)
마음인문학연구소2012-12-17

분류 논문

학술지구분 등재

논문제목 대학생의 인성함양을 위한 마음과 행복 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가

저자 백현기 외 1인

참여구분 HK연구인력

저자수 2

학술지명 디지털정책연구 제10권 제11호

발행처 한국디지털정책학회

게재일 2012.12.17

대학생의 인성함양을 위한 마음과 행복 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가

백현기(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 HK교수)

요 약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인성함양을 위한 마음과 행복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조사하였다. 연구에서 실시된 프로그램은 인성함양을 위한 선행연구와 이주희 박희현 박은민(2010)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개발한 인성함양 교육프로그램 지침서와 심성계발 지도의 실제 (김여옥,1999)자료를 참고하여 연구자가 대학생에게 적용이 가능한 내용으로 재구성하여 작성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대학에서 한 학기 동안 교양선택 강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회기로 구성되었으며 매 회기는 강의 분과 실습 활동 프로그램 분으로 이루어져있다 그리고 프로그램의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전라북도에 소재한 대학교의 인성함양을 위한 마음과 행복 프로그램에 참여한 명을 실험참여집단으로 선정되었으며 주 회 분씩 총 주간 마음과 행복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또한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프로그램 만족도를 파악하고자 각 항목들에 대한 빈도 및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그리고 참여자들의 자아효능감과 삶의 만족도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점수 간의 평균차이를 비교하는 대응 검증을 실시하고 효과의 크기를 알아보기 위하여 Cohen’s d를 산출하였다 따라서 인성함양을 위한 마음과 행복 프로그램을 대학의 교양강좌를 통해 실시한 연구결과 대학생들에게 있어 자아효능감과 삶의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프로그램 종료 후 대학생들이 본 프로그램을 다른 학생들에게 추천하겠다고 평가를 하였다.

주제어: 대학생, 인성함양, 마음과 행복, 프로그램 만족도, 자아효능감, 삶의 만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