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명의 현 시점에서 마음공부의 함의(윤지원 외 1인 )
문명의 현 시점에서 마음공부의 함의(윤지원 외 1인 )
마음인문학연구소2012-12-13

분류 논문

학술지구분 등재후보

논문제목 문명의 현 시점에서 마음공부의 함의

저자 윤지원 외 1인

참여구분 HK연구인력

저자수 2

학술지명 원불교사상과 종교문화 54집

발행처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게재일 2012.12.13

문명의 현 시점에서 마음공부의 함의

윤지원(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  HK연구교수)

<요약문>

마음공부란 자신 안에 살고 있는‘참된 자기’를 자각하고, 이를 깨어나 활동하게 하기 위해 기울이는 노력을 일컫는다. 이 논문의 목표는현재의 시대 상황에서 마음공부가 어떤 의의를 갖는 것인가를 밝히는것이다. 이 논문의 내용은 아래와 같은 문제의식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인류는 현대 세계관의 바탕 위에서 현대문명 건설에 진력해왔고, 커다란 성취를 이루었다. 그러나 현실을 돌아보면, 현 인류가 고통에 빠져 있고, 문명 자체가 커다란 위험에 봉착해버렸다는 사실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현대적인 관점에서 보면, 현 문명의 상황은 이상사회에 근접한 것으로 평가된다. 이런 양자 간의 괴리는 현대적인 관점이더 이상 현실을 설명하지 못함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현 문명 위기를 극복하고 탈현대문명 건설에 나서기 위해서는 인간과 세계를 바라보는 관점의 대전환이 요청된다. 새로운 세계관은 통일체적 세계관이라고 명명한 탈현대 세계관이다. 세계관 대전환의 핵심은 인간을 바라보는 관점의 전환이다. 즉, ‘분리된 개체로서의 나’에 대한 인식으로부터‘우주적인 존재로서의 나’로의 전환이 그것이다.
마음공부가 중대한 함의를 갖는 것은 바로 이런 시대적인 맥락 속에서이다. 마음공부란 바로‘우주적인 존재로서의 나’를 자각하고 실현하기 위한 노력이다. 그리고 탈현대문명은 바로‘우주적인 존재로서의나’에 기반을 두는 새로운 문명이다. 그러므로 마음공부는 바로 현대문명 위기를 해결하고 탈현대문명을 건설하는 핵심적인 기제가 된다. 현시대 속에서 마음공부가 갖는 의미를 설명하는 것, 이것이 바로 이 논문의 목적이다.

주제어:마음공부, 현대문명, 탈현대문명, 현대 세계관, 통일체적 세계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