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논문
3D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커피 추출 교육용 디지털 콘텐츠 개발 연구(백현기 외 1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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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인문학연구소2012-09-30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이메일 프린트 |
분류 논문 학술지구분 등재 논문제목 3D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커피 추출 교육용 디지털 콘텐츠 개발 연구 저자 백현기 외 1인 참여구분 HK교수 저자수 2 학술지명 디지털컨텐츠학회논문지 발행처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게재일 2012.09.30 3D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커피 추출 교육용 디지털 콘텐츠 개발 연구
백현기(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 HK교수)
요약
최근 커피 시장의 규모는 급속도록 커지고 커피 산업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그 결과 커피 교육 기관이 다양한 형태로 급장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수업이 실습에 편중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이론 수업의 기틀을 마련하고 커피 교육을 학문으로 체계화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에 커피 교육에 관한 연구 조사 및 커피 교사 학습자의 요구 분석을 토대로 교육용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하였다. 기존의 교육용 콘텐츠와는 차별화하여 명확한 교수 학습 방법, 교수 전략을 개발한 후 시행하였다. 또한 전문적인 시각 언어를 바탕으로 커피 추출 시 일어나는 물리적 화학적 현상을 3D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으로 시뮬레이션하였다. 즉, 본 연구의 교육용 콘텐츠 제작의 전반적인 과정은 현장 교사 학습자의 요구조사, 교육학 전공자의 교수전략, 콘텐츠 제작자의 상호연계에 의해 이뤄졌다. 본 콘텐츠를 커피 원리에 대한 이론 수업에 적용한 결과 학습자의 집중도, 흥미성 및 학습 동기 유발에 효과적이었다. 교사들은 과학적 현상에 대한 학습자의 이해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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