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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윤리 의식 강화를 위한 마음공부기반 역할놀이 수업모형 개발 및 적용(백현기 외 1인)
정보통신윤리 의식 강화를 위한 마음공부기반 역할놀이 수업모형 개발 및 적용(백현기 외 1인)
마음인문학연구소2012-06-30

분류   논문

학술지구분   등재

논문제목   정보통신윤리 의식 강화를 위한 마음공부기반 역할놀이 수업모형 개발 및 적용

저자   백현기 외 1인

참여구분   HK연구인력

저자수   2

학술지명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6권 2호

발행처   한국정보교육학회

게재일   2012.06.30

정보통신윤리 의식 강화를 위한 마음공부기반 역할놀이 수업모형 개발 및 적용

백현기(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 HK교수)

요 약

  본 연구는 정보통신윤리 의식 강화를 위한 마음공부기반 역할놀이 수업모형을 개발하고 수업에 적용하여 정보통신윤리 의식을 강화시키고 실제 행동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실천의지를 기르고자 하였다. 즉 마음공부 역할놀이 수업모형은 마음활동의 과정적 요소와 마음교육의 방법적 요소, 역할놀이 활동 단계를 고려하여 설계하였으며 마음공부를 역할놀이를 통해 직간접적으로 경험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본 연구를 위해서 첫째, 문헌 및 사례연구를 통하여 마음공부기반 역할놀이 수업모형 초안을 설계하고 둘째, 이를 현장에 적용하여 봄으로서 모형 초안에 대한 강점과 개선점을 중심으로 모형 초안을 수강하는 교육학과 2학년 학생 총 36명을 대상으로 수업을 실시하여 개발하였다. 또한 수업모형의 효과성 검증은 현장에 있는 교사 10명과 5학년 24명, 6학년 2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적용 결과 마음공부기반 역할놀이 수업모형을 적용한 수업에서 정보통신윤리교육이 재미있는가와 관련한 문항에서 자료의 투입 후 긍정적으로 응답한 비율이 90%이상이었다.

 키워드 : 정보통신윤리 의식, 마음공부, 역할놀이 수업모형, 인터넷 중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