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공부 기반의 협동학습 수업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백현기 외 1인)
마음공부 기반의 협동학습 수업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백현기 외 1인)
마음인문학연구소2011-12-05

분류   논문

학술지구분   등재

논문제목   마음공부 기반의 협동학습 수업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저자   백현기 외 1인

참여구분   HK연구인력

저자수   2

학술지명   디지털정책연구 제9권 제6호

발행처   한국디지털정책학회

게재일   2011.12.05

마음공부 기반의 협동학습 수업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백현기(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 HK교수)

요 약

  본 연구는 협동학습의 모형 초기에 팀 구성원의 상호 이해와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 마음공부를 이용하므로써 마음공부를 기반으로 하는 협동학습 수업모형을 개발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서 첫째, 문헌 및 사례연구를 통하여 마음공부 기반의 협동학습 수업모형 초안을 구안하고, 둘째, 이를 수업현장에 적용하여 봄으로서 모형 초안에 대한 강점과 개선점을 중심으로 수정·보완한 후 완성된 형태의 최종모형을 구안하였다. 도출된 모형의 초안을 J시 J대학의 교직과목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을 수강하는 교육과 2학년 학생 총 46명을 대상으로 5주에 걸쳐 현장에 적용하였다. 모형 초안을 적용한 결과 마음공부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과 팀 재구성 단계에 대한 필요성이 도출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모형을 수정·보완하여 최종 모형안을 구안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마음공부를 기반으로 하는 협동학습 수업모형은 팀 구성 시 팀원들 간의 원활한 상호작용뿐만 아니라, 이를 통한 학습 분위기 쇄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주제어: 마음공부, 협동학습, 수업모형, 마음일기, 문헌연구, 현장적용 형성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