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술치료를 활용한 마음교양강좌가 대학생의 대인관계 및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이은진)
예술치료를 활용한 마음교양강좌가 대학생의 대인관계 및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이은진)
마음인문학연구소2011-12-17

분류   논문

학술지구분   등재

논문제목   예술치료를 활용한 마음교양강좌가 대학생의 대인관계 및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저자   이은진

참여구분   HK연구인력

저자수   1

학술지명   정서ㆍ행동장애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처   한국정서ㆍ행동장애아교육학회

게재일   2011.12.17

예술치료를 활용한 마음교양강좌가  대학생의 대인관계 및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이은진(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 HK연구교수)

<초록>

  이 연구는 최근 우리사회에 만연하고 있는 대학생의 스트레스와 자살 등의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기획된 것으로써 마음을 다스리는 교양강좌로서의 미술치료와 영화강상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대인관계,삶의 만족도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연구 대상자는 전라북도 및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2개 대학에서 연구에 참여하기를 동의한 대학생 284명으로 미술치료집단 90 명,예술감상집단 98명‘대조집단 96명을 선별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우선,사전검사에 대한 동질성 검사를 실시하고 프로그램 적용 후 평가를 통해 사전 사후 변회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경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에 참여한 미술치료집단과 예술감상집단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집단에 비해 대인관계의 정수가 유의하게 향상되었고,미술치료 집단이 예술감상집단에 비해 더 효과적인 향상을 보였다. 둘째 연구에 참여한 미술치료집단과 예술감상집단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집단에 비해 삶의 만족도 정수가 유의하게 향상되었고,미술치료집단이 예술감상집단에 비해 더 효과적으로 향상되었다.
전체적으로 마음교양강좌 미술치료와 예술감상프로그램이 대학생의 대인관계와 삶의 만족도 증진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프로그램이 대학교양강좌로써 확대되어 대학생들에게 그들의 진로와 학교 생활적응 및 삶의 질을 높이는데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기를 바란다.

핵심단어: 대학생, 인성교육, 마음교양강좌, 미술치료, 대인관계, 삶의 만족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