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논문
예술치료를 활용한 마음교양강좌가 대학생의 대인관계 및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이은진) | |
---|---|
마음인문학연구소2011-12-17 |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이메일 프린트 |
분류 논문 학술지구분 등재 논문제목 예술치료를 활용한 마음교양강좌가 대학생의 대인관계 및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저자 이은진 참여구분 HK연구인력 저자수 1 학술지명 정서ㆍ행동장애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처 한국정서ㆍ행동장애아교육학회 게재일 2011.12.17 예술치료를 활용한 마음교양강좌가 대학생의 대인관계 및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이은진(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 HK연구교수) <초록> 이 연구는 최근 우리사회에 만연하고 있는 대학생의 스트레스와 자살 등의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기획된 것으로써 마음을 다스리는 교양강좌로서의 미술치료와 영화강상 프로그램이 학생들의 대인관계,삶의 만족도에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연구 대상자는 전라북도 및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2개 대학에서 연구에 참여하기를 동의한 대학생 284명으로 미술치료집단 90 명,예술감상집단 98명‘대조집단 96명을 선별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우선,사전검사에 대한 동질성 검사를 실시하고 프로그램 적용 후 평가를 통해 사전 사후 변회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검증을 실시하였다. 핵심단어: 대학생, 인성교육, 마음교양강좌, 미술치료, 대인관계, 삶의 만족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