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인문학의 과제와 전자문화지도 (백현기)
마음인문학의 과제와 전자문화지도 (백현기)
마음인문학연구소2011-08-31

분류   논문

학술지구분  등재후보

논문제목   마음인문학의 과제와 전자문화지도

저자   백현기

참여구분   HK연구인력

저자수   1

학술지명   원불교사상과 종교문화 49집

발행처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게재일   2011.08.31

마음인문학의 과제와 전자문화지도

백현기(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 HK교수)

<요약문>

  마음인문학에서의 공유(共有, sharing)의 의미는 웹2.0 시대에 개인과개인 사이의 사회적 관계를 뜻하는 것으로, 특정 관계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 간에 존재하는 연결선을 말한다. 즉 마음인문학의 지식자원을 사람들 간에 연결할 수 있도록 하는 매체를 연구하고 실현하는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마음인문학 공유분과의 과제와 전망을 통해 마음인문학이 인류 정신문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전개하는 학문으로 성장 발전하고 개인뿐만 아니라 세계인들이 마음인문학의 심층적 연구 성과를공유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즉, 새로운 조화의 정신문명을 창출하기 위해 마음인문학의 공유분과에서 10년 동안 어떻게 연구할 것인지를 단계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로는 마음인문학 콘텐츠 기반 구축이다. 마음인문학 콘텐츠 자료의 기반 구축으로 이론과 실천의 균형 있는 결합을 통해 마음인문학콘텐츠 개발의 핵심적 가치를 이끌 것이다.
둘째로는 마음인문학 전자문화지도의 제작 및 적용이다. 새로운 공유 패러다임으로서의 마음인문학, 나아가 마음인문학의 그 변화와 인식 속에서 어떻게 자리매김할 수 있을지,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우리의 시도가 위기에 빠진 인문학의 실용적 대안 모델 가운데 하나가 될 수 있는지를 모색하기 위하여 연구를 진행할 것이다.
셋째로는 마음인문학 전자문화지도 확충 및 유통이다. 마음인문학전자문화지도를 전문분류체계에 따라 구축해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어 살아 숨 쉬는 정보이자 생활문화로 만들어 가는 것이다.
이를 위해 공유분과에서는 마음인문학 디지털 지식자원 구축을 활성화하고 더 나아가 상품으로써 생산, 유통 및 소비될 수 있도록 마음인문학 디지털 지식자원이 다른 디지털 지식자원과 차별되는 정체성을 지니도록 하여야 한다.

주제어:마음인문학, 공유, 전자문화지도, 온톨로지, 토픽맵, 모바일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