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공부 PBL교수학습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백현기 외 1인)
마음공부 PBL교수학습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백현기 외 1인)
마음인문학연구소2011-06-30

분류  논문

학술지구분  등재

논문제목  마음공부 PBL교수학습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저자  백현기 외 1인

참여구분  HK연구인력

저자수  2

학술지명  디지털정책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처  한국디지털정책학회

게재일  2011.06.30

 

마음공부 PBL교수학습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백현기(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 HK교수)

요약

 

본 연구는 마음공부 학습과 문제중심학습에 대한 다양한 고찰을 기반으로 일반적인 문제중심학습의 교수학습모형을 개발하였다.

기존의 관련 문헌들로부터 공통적으로 중시되는 단계들을 중심으로 하여 1)본문 정하기, 2) 학습목표 세우기, 3) 문제 개발하기, 4) 학습자료 준비하기, 5) 평가 도구 개발하기, 6) 교수-학습 계획설계하기의 절차를 추출하였으며, 간 단계의 의미 및 범위 그리고 주요활동들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이러한 과정들을 ‘마음’을 주체로 한 문제중심학습의 예를 통해 구체화하였다.

특히 학습자들이 문제중심학습의 일련의 과정을 잘 수행하여 본래 문제중심학습의 의도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 교사가 안내자로서의 역할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구체적인 활동 및 교사 발문의 예시를 통해 제시하였다.

주제어 : 문제중심학습,마음공부,교수-학습,도덕교육프로그램,인성교육